왜 인도는 제품원산지에서 찾기 어렵죠? 중국산 제품 은 몰론이며, 베트남이나 태국도 물건에서 원산지 찾을수 있는데
왜 인도는 제품원산지에서 찾기 어렵죠? 중국산 제품 은 몰론이며, 베트남이나 태국도 물건에서 원산지 찾을수 있는데
중국산 제품 은 몰론이며, 베트남이나 태국도 물건에서 원산지 찾을수 있는데 의외로 인도는 본적이 없는듯 한데 이유는 뭔가요?

인도의 경우 1차 산업 위주로 수출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그런 것이고요.
예를 들면, 쌀, 밀, 설탕 및 다양한 농산물 등을 주로 수출하며, 이외 의약품, 장신구, 자동차, 보석 및 석유 화학 제품을 주로 수출합니다.
다시 말해 2차 산업 물품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은 1차 산업 및 원재료 위주로 수출을 하니, 언급한 메이드 인 인디아 찍힌 걸 거의 본적이 없는 거예요.
다만 국내에서도 인도 제품이 종종 볼 수 있는 곳은 다있네 같은 곳으로, 주방 용품 및 면직물 등은 인도산도 제법 있습니다.
다만 인도의 경우 손기술은 아주 좋으나, 제조 기반 시설이 아주 열악하고, 더해서 제품의 품질 관리가 형편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한적인 품목을 제외하면 수출이 가능한 품목이 많지를 않아요.
더해서 이러한 인도에 해외 기업이 투자를 하면 중국 또는 베트남처럼 제조 분야에서 떠오르는 나라가 될 수도 있겠으나.
문제는 해외 업체에서 인도에 투자를 하고 싶어도 정부 규제가 까다롭고 더해서 해외 업체 단독으로 사업을 할수 없어, 인도 투자를 꺼려하기에 더더욱 질문과 같은 현상이 두드러 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