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 수술 붓기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성형외과전문의, 서울대 의학학사/석사/박사 한상백입니다.
교정치과와 협진으로 압구정에서 진료하고 있으며, 자화자찬, 도배, 동문서답, 지식인 자문자답 마케팅 하지 않습니다. 과반이상의 약 60% 답변채택율로, 네이버-의사협회 우수답변의사로 선정되었던 바 있으며, 채택이 될 가치가 있는 성의있는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답변을 채택해주시면 적립되는 해피빈 콩은 불우한 이웃을 돕는데 전액 기부하고 있습니다.
저의 돌출입수술, 턱끝수술 영어 논문이 올해 초, 2024년 1월호 미국 성형외과 학술지 PRS지면에 게재되었습니다. 한상백 원장이 책임저자인 <Soft Tissue Response following Genioplasty Combined with Anterior Segmental Osteotomy : 돌출입수술과 턱끝수술 후의 연부조직 변화>라는 영어 논문이, SCI 급이면서 학술지영향력지수 IF(Impact Factor)가 5.169인 세계 최고 권위의 미국 성형외과학회 공식학술지, PRS저널(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에 2022 년 11월 게재 확정, 2024년 1월호 학술지에 수록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PRS GO와는 다릅니다). 돌출입수술은, 광대뼈, 사각턱, 턱끝수술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얼굴뼈 (안면)윤곽수술 중에서도 그 난이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PRS 저널 편집국으로부터, 논문이 수록된 사실을 축하하고, SNS에 널리 알리라는 공식적인 이메일이 옵니다.
그 이전부터 (1) 1994년 서울의대 우등졸업, 1999년 서울대병원에서 성형외과전문의 취득 후 20년 이상 수천 케이스의 돌출입/윤곽수술에 집중해온 풍부한 임상경험, (2) 2003년 돌출입수술 학회발표 후 지속적 연구, (3) 2006년 <돌출입수술-교정 바로알기> 서적출간과 2008년 서울대 의대 성형외과학 초빙교수 강의, (4) PRS Korea 2018, 2022, 2023, APS Korea 2019, 2023 등 대한성형외과학회 국제학술대회 그리고 2019 TSAPS 대만 타이페이, 2023 키타큐슈 한국-일본 성형외과 국제학회의 돌출입/윤곽수술 학술발표 등 학술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질문자님의 개별 질문을 꼼꼼히 읽어보고 직접 정확하고 정직한 답변을 드립니다.
.
.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해 주셨는데요.
.
안면윤곽 수술 붓기
너구리 조회수 16 작성일10시간 전
제가 안면윤곽 수술한지 6일차인데 초반 3~4일찬때는 없었는데 5일차 부터 뼈처럼 각이 보이더라구요 제가 최대한 다 깎아달라고 했는데 만져보면 턱 각이 만져지고 귀 밑 좀 옆에 각이 뼈?가 딱딱하게 만져지더라구요 저는 턱 밑 각 안남기고 싶다했는데 만져지는건 부어서 그런거겠죠? 사진보시면 제가 동그라미 친 부분 귀밑 턱 각이 보이는 그부분이요 붓기빠지면 없어지나요 아니면 뼈인가요 ㅜ? 제 원래 턱 뼈 위치랑 같아요 그래서 불안해요 그냥 부어서 만져지는 각인가요? 아님 그냥 뼈인가요? 자세히 아시는분 좀 알려주세요 ㅜㅜ
.
질문글을 꼼꼼히 읽고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
.
1. 뼈가 만져진다면, 뼈 맞습니다. 귀 밑각이 남아 있는 것이겠죠.
그런데, 귀밑각이 남아 있는 것이 100배 더 바람직합니다.
"제가 최대한 다 깎아달라고 했는데 만져보면 턱 각이 만져지고 귀 밑 좀 옆에 각이 뼈?가 딱딱하게 만져지더라구요 저는 턱 밑 각 안남기고 싶다했는데 "
===> 매우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귀밑각은 남아야 예쁩니다. 귀밑각 남기지 않고 1자로 자르는 것은 소위 '개턱' 이라고 해서, 정말 보기싫고 인위적입니다.
2. 아래에는 안면윤곽 수술을 검색하는 지식인 네티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설명을 첨부하겠습니다.
-------
(안면)윤곽수술이란 광대뼈수술, 사각턱수술, 턱끝수술을 주로 지칭하며, 넓은 의미로는 돌출입/양악수술까지 포함하여 얼굴뼈수술을 총칭하는 것입니다.
소위 윤곽 3종(광대뼈+사각턱+턱끝) 수술만 하면 얼굴형을 예쁘게 만드는 수술은 모두 다 하는 것으로 오인되기 쉬운데, 사실은 턱끝전진 수술을 해야 하는 많은 경우가 돌출입이 있는 경우이며, 실제로는 돌출입수술이 가장 드라마틱하게 예뻐집니다. 그럼에도, 윤곽 3종 다 했는데 왜 별로 예뻐지지 않았는지 불만을 가지는 경우를 참 많이 접합니다.
1) 광대뼈수술
광대뼈수술은 광대뼈 체부의 절골이 입안으로 이루어지며, 귀 앞의 작은 5mm 의 피부절개를 통해 광대뼈의 뒷부분(관골궁)을 절골한 뒤, 3차원적으로 안쪽, 뒤쪽으로 이동시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절골을 위한 박리의 양을 최소화하며 유지인대를 보존하고, 절골한 광대뼈의 상방이동이 가능하며, 앞, 옆에서 단단히 뼈 3중고정을 해줌으로써 볼처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광대뼈를 집어넣는 방향과 위치에 따라 옆광대, 45도 광대가 개선이 됩니다.
광대뼈수술을 하면, 반드시 처지고, 평생 리프팅해야 한다는 것은 괴담에 가깝습니다. 원칙에 맞게 수술을 해야 하며, 탄력성, 나이 및 뼈를 줄이는 양, 방향, 고정 여부 등에 의해 좌우됩니다..
의사마다 선호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퀵'광대뼈수술, 두피절개 광대뼈수술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2) 사각턱수술
사각턱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을 전제로 했을때) 결국 ‘턱선의 모양’입니다.
사각턱 수술은 절골 후 다시 복구할 수 없으므로, 단번에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라인으로 절골할 수 있는 의사의 미적인 감각과 수술솜씨가 중요한 수술입니다. 소위 ‘개 턱’이나 ‘2차하악각’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귀뒤 피부를 절개하는 귀뒤 사각턱수술은 절대 하지 않으며 해서는 안되는 수술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입안 절개로만 수술합니다.
사각턱수술(+턱끝수술)은 V라인수술이라고도 하며, 실제로는 V모양처럼 너무 깎아지른 1자 턱을 만들면 안되고, 자연스러운 곡선미를 가진 윤곽선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귀밑 사각턱을 의도적으로 약간 남기면서, 앞 턱끝 근처까지 긴 곡선으로 아름답고 유려하게 절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면효과를 위해 사각턱의 바깥쪽 뼈 즉 피질골은 항상 절삭합니다. 저는 <귀 뒤 사각턱수술>은 하지 않습니다.
3) 턱끝수술
턱끝(절골)수술의 경우에는 전후위치와 길이에 따라서 수술의 종류가 정해집니다.
턱끝수술은 무턱, 긴턱, 짧은 턱, 비대칭턱, 뭉툭한 턱끝의 모양을 개선시키는 턱끝절골수술로서, 턱끝전진술, 턱끝후퇴술, 샌드위치절골술, T절골술, ㅅ 절골술 등을 조합하는 것입니다. 사각턱과 동시 턱끝수술로 소위 ‘돌려깎기’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턱끝절골수술은 약 15-20분 정도 소요되는, 비교적 간단한 얼굴뼈수술입니다. 따라서, 마취시간, 수술시간, 출혈, 붓기등이 매우 적어서 대개 2-3일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한 정도입니다.
4) 돌출입수술 vs 양악수술
양악수술과 돌출입수술도 넓은 의미의 윤곽수술에 포함됩니다. 돌출입이 더 문제인데 광대뼈, 사각턱, 턱끝수술만 해서는 효과가 부족합니다.
*양악수술은 주로 주걱턱에 대한 수술로서, 상악 전체를 수평절골하는 르포(LeFort)1형 수술 + 하악후퇴수술(주걱턱수술;SSRO)를 뜻합니다. 목젖에 가까운 부위의 상악골전체, 사랑니 뒷부분의 하악골을 절골하게 되므로, 수술부위가 비교적 깊고 굵은 혈관과 신경이 지나갑니다.
*돌출입수술(ASO, 전방분절절골술)은 위/아래 네 개의 발치후 단번에 <잇몸뼈와 앞 6개의 치아를> 부분절골하여 후방이동시키는 수술로서 입이 튀어나온 돌출입에 대한 수술입니다. 상악 및 하악의 6개치아와 잇몸뼈만 절골하므로 수술부위가 상대적으로 얕고, 출혈과 신경손상 가능성이 적습니다. 소위 돌출입교정(대개 발치교정)만으로 모든 돌출입이 개선가능하지는 않고, 중등도 이상의 골격성 돌출입에서 돌출입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양악수술은 윗입술보다는 아랫입술/하악/앞턱끝이 주걱턱처럼 앞으로 나와있는 경우에 주로 하는 수술이고, 돌출입수술은 입이 나와 있으면서 턱끝은 오히려 (입술보다) 뒤로 후퇴되어 무턱처럼 보이는 경우에 하는 수술입니다. 즉, 돌출입은 돌출입수술을 해야합니다. 양악수술 대상이 아닙니다. 설령, 돌출입의 일부에서 양악수술과 돌출입수술 중 어느 것을 해도 개선가능하다고 할지라도,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치명률이 보고된 바 없는 돌출입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한편, 무턱이라고 하는 환자 중 실제로는 돌출입이 많습니다.
무턱과 돌출입은 각각 기준선상에서의 위치를 절대평가해야 합니다.
즉, 기준선보다 후방이면 무턱, 기준선보다 돌출되었으면 돌출입입니다.
돌출입 수술(+턱끝수술)은 위/아래 네 개의 발치후 단번에 잇몸뼈와 치아를 후방이동시키는 수술로서, 한시간 정도의 수술 직후에 입이 즉시 들어가게 되는 비교적 안전한 수술법입니다. 돌출입수술(+턱끝수술) + 광대뼈수술 + 사각턱수술이 모두 동시에 가능합니다.
돌출입수술+턱끝수술+광대뼈수술+사각턱수술 모두 동시에 가능하며, 그 붓기는 수술 집도의의 수술솜씨에 좌우됩니다.
-----
모든 수술은 감염, 감각이상 등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안전하고 아름다운 수술결과는 병원의 규모, 멋진 수술명칭이나 특수한 수술기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집도 의사의 세심하고 정직한 진료, 정교하게 수술하는 정성과 실력, 그리고 미적 감각(눈)과 수술 솜씨(손)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명필은 붓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손이 만드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초상권 사용에 대한 동의가 있는 사진이며, 초상권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저희 의료진에게 있고 네이버측에는 책임이 없습니다 >
#안면윤곽#사각턱#광대뼈#돌출입수술#돌출입#양악#무턱#턱끝#주걱턱#비대칭